[크립토 투자의길 #11] NFT 쉽게 이해하기
1) NFT란?
Non-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뜻한다.
2) NFT 설명
- 2017년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대퍼랩스에서 개발한 크립토키티에서부터 시작
-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기 위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토큰
- 디지털 파일의 주소를 토큰에 기록
- NFT의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에 영구적으로 남김으로써 위조와 복제가 불가능하게 함
- 비트코인,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는 누가 소유하든지 간에 동일한 가치를 가지며 대체가 가능한 토큰이다
반면에 NFT는 별도의 고유값을 부여하여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다.
3) NFT 관련 용어
1. 민팅(Minting) : NFT의 생성, 발행 및 판매하는 행위
2. 에어드랍(Airdrop) : NFT를 무료로 지급하는 행위로 해당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차원에서 많이 활용되는 방법
- 아이폰의 에어드랍이라는 기능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
3. 화이트리스트(Whitelist, WL) :NFT를 구매할 수 있는 사람의 명단
- 대부분 퍼블릭 세일보다 힐인된 가격으로 NFT를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
4. OG(Original Gangster) : NFT 프로젝트 초기의 유저
5. PFP(Picture For Profile) : 밀 그대로 프로필에 사용되는 그림, NFT의 초장기 활용처
6. FP(Floor Price) : 해당 NFT의 최저가, 바닥가
7. 스테이킹(Stalking) : NFT를 예치하면 NFT의 가치만큼의 코인 지급
8. 모더 : 모더레이터(Moderator)의 줄임말로 커뮤니티 운영자를 뜻함
9. 백커(Backer) : 해당 프로젝트의 투자사
11. AMA(Ask me anything) : 프로젝트의 주체가 투자자들과 질의응답 행위
12. 리빌(Reveal) : 랜덤 NFT를 민팅 후 일정기간 후 공개하는 행위
13. 거버넌스(Governance) : NFT프로젝트의 경우 NFT홀더들이 특정 안건에 대해 논의하고 투표하는 공동체
14. 토크노믹스(Tokenomics) : Tokien + Economic의 합성어
- 특정 코인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의 경제 생태계로 로드맵 중 가장 중요한 부분
4) NFT의 활용분야
1. 예술계 : 음원이나 입장권을 판매하거나 저작권의 수익도 NFT를 통해 추적하여 창출 가능
2. 게임분야 : 아이템이나 캐릭터를 NFT화 하여 거래 가능
3. 대기업 마케팅 : 벨리곰, 푸빌라 등 대기업에서도 각각의 혜택을 제공하며 마케팅에 활용
4. 명품 정품 인증 시스템 : 위조나 복제가 불가능하다는 특징을 활용하여 정품 인증 시스템 도입
5. 메타버스 : 현실세계와 연결된 피지털 nft의 도입으로 디지털 트윈을 만들어가는 산업
nft 장은 실물기반의 장이 오지 않을까
실물기반 피지털 nft 프로젝트
https://richetraveler.tistory.com/m/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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